건축강좌

제목창의적 인재의 요건2026-01-16 13:20
작성자

창의적 인재의 요건

 

1. 서론

알파고의 인공지능이 놀라운 것이지만 창의성이 있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우리가 놀라는 부분은 알파고의 데이터 저장 용량과 정보처리 능력이지 지식과 지혜가 아니기 때문이다. 이하에서는 첨단 과학기술이 넘볼 수 없는 창의적 인재의 요건인 지식과 지혜, 그리고 감성과 직관에 대하여 살펴보기로 한다.

 

2. 본론

 

무엇이 창의적인가?

 

창의(創意)의 사전적 의미는 새로운 생각으로 표현된다. 그렇다면 새로운 것은 어떤 것인가? 가령 들개와 비교하면 진돗개는 새로운 종()이라고 할 수 있을까? 아니다. 그 둘은 그저 개일 뿐이고, 만약 참새라면 우리는 들개에 대하여 새롭다고 할 수 있다.

 

창의적 인재의 요건

 

창의적 인재의 요건을 개략적으로 살피면, 유연한 사고(flexibility), 독창성(originality), 정교성(elaboration), 확장적 사고(divergent thinking), 호기심(curiosity), 내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 모호성 수용(tolerance of ambiguity), 회복탄력성(resilience), 개방성(openness), 자기주도성(self-direction), 실험·도전정신(experimentation), 돌아보는 자기성찰(self-reflection), 문화적 감수성(cultural sensitivity), 설득력 있는 표현력(expressive competence), 맥락의 이해(context awareness) 등을 들 수 있다.

 

3차시 강의에서 DIKW 모델, 즉 데이터(DATA) 정보(INFORMATION) 지식(KNOWLEDGE) 지혜(WISDOM의 과정을 학습한 바와 같이 오늘날 우리는 데이터 속에서 정보를 잃고, 정보 속에서 지식을 잃으며, 지식 가운데서 지혜를 잃어버리고 사는 경향이 있다. 인공지능은 데이터와 정보의 저장ㆍ처리능력은 인간을 앞설 수 있으나, 지혜는 그렇지 못하다는 관점에 비추어 그 둘은 창의적 인재의 요건이 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건축디자인 업무 경험을 돌아볼 때, 공부를 많이 한 사람은 이성적이고 분석적이며, 매우 논리적임에도 불구하고 그의 디자인 결과물을 보면 무엇인지 감동이 없고, 무미건조한 느낌을 주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반면에 감성과 직관적인 감각이 있는 사람이 학력과 경력에 무관하게 놀라운 디자인을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점에서 창의적 인재의 요건이 무엇인가를 다시 생각하게 된다.

 

3. 결론

 

최근에는 인공지능이 소설을 쓰고 그림을 그리기도 한다지만, 지식과 지혜, 감성과 직관은 창조주가 인간에게만 부여한 창의적 재능일 것이리라. 알파고의 기능에 놀랄 것이 아니라, 자연의 섭리를 관찰하고 사색하여 풍부한 감성과 직관적 재능을 체득하는 것이 첨단 과학기술을 넘볼 수 없는 창의적 인간의 요건을 갖추는 것이 아닐까?

 

20177. 역촌역 사무실에서 최남석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
이전삼각자와 마우스2026-01-16
다음창의성과 인문학의 연관성2026-01-16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