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강좌

제목창의성과 인문학의 연관성2026-01-16 13:21
작성자

창의성과 인문학의 연관성

 

들어가며

우리나라가 여러 가지 세계적 일류 상품을 가지고 있으나 여전히 미흡한데, 단적으로 유대인의 노벨상 수상 횟수가 200회를 넘었으나 우리는 정치적 분야인 평화상 이외에는 하나도 없는 점을 고려하면 우리들의 창의성에 근본적 문제가 있지 않은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이에 여기에서는 인문학과 창의성의 연관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2. 창의성과 인문학의 연관성

 

창의성이란 새로운 것이어야 할 것이고, 이미 있는 것에 덧칠을 하거나 모양을 달리한다고 하여 그것을 새롭다고는 할 수 없을 것이다. 근본적 차이점이 없는 소위 작퉁을 가지고 창의적이라고 말할 수는 없으며, 적어도 디자인이 획기적이거나 기능의 차원이 다르거나 하여야 비로소 창의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인문학은 무엇인가? 인문학에 대하여는 시대에 따라, 각 지역과 나라에 따라 여러 가지 정의가 있겠으나, 일반적 견해로는 근대과학에 대하여 그 목적과 가치를 인간적 입장에서 규정하는 인간과 인류 문화에 관한 모든 정신 과학을 통칭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정운천 전 장관의 경험 즉, 잡다래를 유통 사업화하거나 소금을 특화된 식품으로 변모시킨다거나 하는 발상의 전환들은 개인적인 깊은 통찰력에서 비롯되는 것이라고 할 수도 있겠으나, 그것은 개인의 타고난 통찰력보다 인문학을 통하여 더욱 풍부한 창의적 사고력이 샘솟지 않을까 생각된다.

 

인문학은 인간의 경험, 감정, 가치, 행동을 탐구하는 학문이다. 이러한 이해는 창의적 사고의 핵심인 문제 재정의, 다양한 관점의 통합, 상상력의 확장에 기여된다. 문학, 철학, 역사 등의 인문학적 사고는 현상에 대한 비판적 분석, 기존 틀에 대한 의문 제기, 의미의 다층적 해석을 가능하게 한다. 이는 고정된 사고를 탈피하고 새로운 패턴을 발견하도록 도와 창의성을 촉진한다.

 

창의성은 단순한 아이디어 생성이 아니라 설득력 있고 의미 있는 새로운 구조를 만드는 능력이다. 인문학은 서사, 상징, 상상력을 통해 창의적 표현의 자원을 제공하며, 예술적·과학적 창의성을 증가시킨다. 또한 창의성은 종종 서로 다른 영역의 지식이 결합 될 때 나타난다. 인문학은 과학, 기술, 예술 등 타 학문과의 융합적 사고를 장려하며, 이는 혁신적 아이디어 창출의 핵심 동력이다.

 

3. 마치며

 

여러 가지 유용한 기술 과학, 사회 과학 등 학문이 많지만, 인문학이야말로 인간의 풍부한 사고력을 배양하는 학문 분야가 아닌가 생각된다. 결론적으로, 인간 이해를 통한 창의성의 기반을 형성하고, 비판적 사고와 해석 능력을 강화하며, 상상력과 스토리텔링 능력을 제공한다. 또 창의적 해결책은 문화적 맥락을 이해할 때 더 실효적이며, 인문학은 시대·사회·문화의 다양한 관점과 흐름을 제시해, 새롭지만 현실에 적용 가능한 아이디어를 만드는 기반이 된다.

 

20177. 역촌역 사무실에서 최남석

댓글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입력해 주세요)
이전창의적 인재의 요건2026-01-16
다음나는 왜 공부를 하는가?2026-01-16
Scroll to Top